본문 바로가기
연재/축구 기사

2014년 브라질 월드컵 '홍명보 체제' 강추

by 밝은터_NJT 2010. 7. 2.
반응형

2010 남아공 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의 허정무 감독이 선택했다. 그는 대표팀 감독으로서 26개월의 대장정을 마쳤다. 그의 선택은 현명한 것이었다. 그가 계속 대표팀을 맡으면 잘해야 본전도 아닌 잘해도 손해가 것이기 때문이다. 월드컵 원정 16 이상의 성적을 있는 이벤트도 없고 그에 버금가는 성적도 없을 것임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나마 지금 박수를 치는 이가 많을 물러서는 것이 현명하다. 만약 약체에 비기거나 패하는 일이 발생하면 허무 축구 외치는 자들이 기세등등할 것이다.

허정무 감독은 아쉬움은 남겼지만 한국적인 토양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있는 감독이었다. 현재의 월드컵팀이라면 누가 감독을 맡아도 16강은 확실히 것이라는 주장은 수긍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유럽 빅리그 출신으로 23 명단을 짜게 나라들도 16 진출에 실패하거나 16강에서 떨어져나갔기 때문이다. 국내 감독이 원정 16 진출을 인도한 것은 분명 좋은 리더십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물론 아쉬운 결정이 차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아르헨티나 전에서 수비 위주의 태세로 나선 것은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었다. 그럼에도 전반적으로 그의 이번 월드컵에 대한 지도력은 한국 지도자로서는 최고 수준이었다고 있다. 다른 한국 지도자가 나섰더라면 이런 결과를 내지 못했을 것이다.

일단 국내 감독 등용은 성공이었다고 있다. 포스트 히딩크 이후 한국은 이렇다할 감독을 영입하지 못했고 국제 무대에서 표류했다. 어느 누구도 만족스러운 외국인 감독은 없었다. 그런데 허정무 감독 영입이 대안이 됐고 이는 성공을 거두었다. 여기서 자꾸 외국인 감독을 다시 영입한다고 말하는 것은 한국인의 성공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히딩크, 비엘사 급의 감독이 아니라면 외국인 감독은 영입하지 않는 것이 낫다.

여러
한국인 감독이 거론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홍명보 감독이 가장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그는 축구의 기본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고 선수로서 성공과 실패를 모두 인물이다. 미국 프로축구, 일본 프로축구에서 활동해 글로벌 마인드도 있고 무엇보다 월드컵 출전 경험(4) 풍부해 무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느 누구보다 확실히 알고 있다.

선수로서 능력도 뛰어났던 그는 공격과 수비를 너무나 이해한다. 월드컵에서 골을 넣기도 했고 수비수 미드필더로서 오랫동안 경험을 했다. 고려대학에서는 체육교육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너무 마음이 좋아 흥부라는 별명도 얻었다. ,,체를 갖춘 되는 지도자인 것이다. 2009 FIFA U-20 월드컵에서 한국을 18 만에 8강으로 인도한 그는 감독으로서도 합격점을 받고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대표팀 감독으로 취임했다. 아시안게임과 2012 런던 올림픽은 23 이하 선수만 출전하고 나이 초과 선수는 와일드카드로 3명까지 지목할 있다. 이는 그가 2014 월드컵 대표팀 감독으로서 적임자가 있는 최고의 환경 여건이다. 4 후에 23 이하 선수들은 24-27세가 되어 대표팀의 주축이 것이고 와일드카드 선수들은 30 안팎이 것이다. 그들이 월드컵의 주역이 것이라는 말이다. 아시안게임, 올림픽 대표 선수들이 사실상 2014 월드컵 대표 선수들이라는 개념으로 팀을 운영한다면 그렇게 부담되는 일은 아닌 것이다.

4 동안 준비한 대표팀은 2010 남아공 월드컵 대표팀보다 위력을 발휘할 것이다. 실리와 명분 모두에서 홍명보 감독이 월드컵 대표팀의 감독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다. 다른 감독이 맡았다가 물러나고 홍명보 감독이 중간에 들어오는 것보다는 지금부터 감독 체제 준비를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홍명보 감독은 2013년까지는 와일드카드 선수만 조절하면 되고 월드컵 1년을 앞두고는 월드컵에만 집중하면 된다.

홍명보 감독을 2014 브라질 월드컵 감독으로 임명하길 기대한다. 국내 축구 환경이 열악한 한국은 4 동안 준비할 있는 감독이 필요하다. 팬들이 가지 숙지해야 것은 홍명보 감독이 월드컵팀 감독이 된다면 아시안게임이나 올림픽의 성적에 너무 민감해서는 된다는 것이다. 성적이 나오더라도 이해해주는 분위기가 필요하다.  [밝은터]

홍명보 감독 최근 인터뷰
http://www.kfa.or.kr/news/news_view.asp?tb_name=interview_gisa&g_idx=748&g_gubun=1


2009/10/07 - [BK Column] - 홍명보호가 마음에 드는 이유 5가지
2009/10/09 - [BK Column] - 홍명보호 옥에 티 (가나 전)
2010/06/26 - [연재/축구와 문화] - 2010 남아공 월드컵을 통해 본 한국 축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