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저널

[도서] 미래교육 마스터키

by 밝은터_NJT 2020. 3. 4.
반응형

표제/미래교육의 Master Key

저자 : 박병기 김희경 나미현

ISBN: 979-11-961443-6-4 [03370]
가격 : 비매품

발행처: 거꾸로 미디어

발행일 : 2020년 01월31일

제본형태: 종이책 [ 무선제본 ]

책 구하기: bpssmj.com

 

필자 3인은 미래교육리더십 전공교수와 청소년 활동 전문가로 청소년과 함께 현장에서 다년간 활동하면서 3차 산업혁명의 교육 흐름과 교육정책의 변화과정을 경험하였다. 그리고 행운인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역사적 순간을 온몸으로 체감하면서 고민이 많았다. 다가 올 미래는 기성세대가 경험한 세상과는 사뭇 다른 조심함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의 파도는 거세게 몰려오고 있다. 자고 눈을 뜨면 새로운 기술들이 전 세계를 움직이고 있다. 특히, 미국의 구글과 중국의 위챗 등을 경험하다보면 디지털 전쟁을 통해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는 생각을 준다. 더욱 불안하다. 정작 현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내용도 그렇게 준비하는 현장도 많지 않다. 교사, 학부모, 학생, 관계 공무원, 현장전문가들을 만나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교육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말해 보았지만 대부분 사람의 반응은 ‘알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현실과 동떨어진다’였다.

필자 3인은 고민 끝에 이 책의 제목을 ‘미래교육의 마스터 키(Master Key)’로 정했다. 제목만큼 이 책이 마스터 키(Master Key)의 역할을 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모두가 불안해하고, 세대 간 갈등으로 닫혀있고, 남녀노소 모두가 희망도 없어 보이는 현실에서 현재와 미래에 행복이라는 문을 열 수 있는 마스터 키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희망과 비전으로 그렇게 제목을 지었다. 우리는 이 마스터 키(Master Key)를 든 민초들이 아래로부터의 교육 혁명을 일으키기를 꿈꾼다.

이 책은 미래교육의 전공서적도, 지식을 알기 위한 교양서적도, 나를 개발하기 위한 자기계발서적도 아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중심으로 동·서양의 각 분야 최고 전문가, 석학들이 이구동성 강조하고 있는 내용들을 청소년들의 미래교육의 현장에 적용한 내용을 소개하는 안내서다. 현장 사람들과 만나며 강의했던 내용 중심으로 정리해서 담은 책이다.

이 책의 큰 의미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내용을 단순히 전달하고 끝낸 것이 아니고 박병기 웨신대 교수가 미래교육의 방향을 개발 연구한 것을 어떻게 현장에서 적용했는지를 담았다는 데 있다. 특별히 경기도에 있는 광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적용한 내용들을 상세히 소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렇기에 글의 맥락을 보면 연구논문, 강의교재, 영상 시나리오, 사례집, 결과보고서 같은 책의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이 책은 3명의 공동저자가 정리했지만 미래교육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주인공이기에 큰 의미가 있다.

이 책을 쓰기까지 절망과 좌절 그리고 포기라는 큰 장벽을 무수히 많이 넘고 지금도 넘고 있다. 그리고 혁명가들이 얼마나 위대한지도 실감하고 있다. 정말로 이상과 현실은 달랐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용어와 인식의 부재, 교실과 정부 기관들의 인식의 개선과 미래교육의 준비성 부족, 기존 일에 더한 과중한 업무라는 선입견과 변화의 두려움들이 산재되어 있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하는 본질보다는 기술적인 부분으로 덧입혀 쉽게 진행하고자 하는 태도, 미래교육을 인정하지 않는 모습들, 온갖 교육과 설명을 통해 변화를 부르짖었지만, 기존 사고방식과 패러다임을 전환시키는 것은 역부족이었다. 기성세대의 사고의 틀, 불안감이 존재하는 현장에서 Z세대의 청소년들은 성인들과는 완전히 달랐다. 이미 그들은 4차 산업혁명을 온몸으로 느끼고 있었다. 처음 우리의 타켓은 청소년들이었는데 나중에 보니 청소년들보다 기성세대인 성인들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키기가 어려웠다.

설득되었다고 해도 고작해야 교육의 방법론 또는 윈윈(win-win) 공동체 정도로 생각했기에 변혁의 조짐은 보이지 않았다. 우리는 eBPSS를 생명을 살리는 movement(풀뿌리운동)로 생각했고 그들은 교육적 철학으로 생각했기에 목적지가 달랐다.

 

차례

프롤로그 4

다양한 생각,다양한 교육, 다른 생각, 누구도 볼 수 없었던 보여주지 못했던 세상 4
다른 교육,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볼 수 있다는 것, ‘이것이 교육 변화의 시작’ 18
인공지능 융합의 에듀테크 21
‘Z와 알파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종족’에게는 무슨 교육이 적합할까? 23
사랑으로 지도하는 교사 vs 개인별 맞춤형으로 인격적으로 접근하는 인공지능 교사 26

BPSS, 인격위에 재능을 키우는 교육 성공만을 위한 스카이 캐슬 인재교육 30
인공지능(AI) 시대, 인간 지능을 키우는 미래학교 35
인격 위에 꿈과 재능을 키우는 역량들 45
새 시대의 파도를 마음껏 즐기는 eBPSS 마이크로칼리지 교육 51

eBPSS 마이크로칼리지, 세상을 움직이는 작은 거인들 아래로부터의 변화를 일으킨 작은 거인들의 힘 60
Z세대의 거인들을 방해하는 공룡시대 작은 거인들 66
세상을 움직이는 작은 거인들 1_eBPSS 마이크로칼리지 전공과목 70
세상을 움직이는 작은 거인들 2_eBPSS ''부모교실'' 축제 96
세상을 움직이는 작은 거인들 3_주니어 서포터즈(JFT) 109
세상을 움직이는 작은 거인들의 360° 방향 쪾 112

미래를 세운 그들의 노트, 우리 아이가 이어갑니다.미래교육의 마스터키는 바로 미래저널이다. 116
미래를 세운 그들의 노트, 우리 아이들이 이어갑니다. 141

eBPSS 마이크로칼리지 eBPSS 마이크로칼리지 성장 기록 146
eBPSS 마이크로칼리지 성장 연구 152

용어사전 쪾 202 / 참고문헌 208 / 미래저널 2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