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 라인업/Health

무지외반증 예방과 치료법

by 밝은터_NJT 2010. 5. 15.
반응형
무지 외반증은 아래 그림과 같은 증상입니다.



영어로는 Bunion (버니온) 이라고 하는데 위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뼈가 튀어나온 부분처럼 되는 현상입니다. 여성들에게 많이 생기죠. 심해지면 엄지 발가락이 옆 발가락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의학용어로는  "hallux valgus" 또는 "hallux abducto-valgus"입니다. 속칭 'hammer to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엄지 발가락 부분이 '해머'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죠.

무지외반증(버니온)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는 아래 동영상에 나옵니다.



이에 대한 예방법과 치료법을 정리합니다.

▒ 엄지 발가락쪽에 넉넉한 공간이 있는 볼이 넓은 신발을 구입한다. (볼이 넓은 신발은 굉장히 중요함. 이 증세가 있는 90%의 환자는 신발을 발에 꼭 맞게 신은 게 주 원인이라고 함. 예를 들어, 신발 사이즈가 245mm였다면 260mm 정도로 신어주는 것이 좋음. 미국식으로 하면 7.5였으면 9정도로 신는 게 좋다고 함)
▒  매일 스트레칭을 하는데, 앉아서 양쪽 발을 최대한 벌린 후 발가락을 아래쪽으로 최대한 숙이도록 한 후에 두 손을 등뒤로 잡고 머리를 앞으로 숙이는 운동을 하면 상당히 효과가 있다.
▒ 따뜻한 물이 세게 나오는 스파 등에 아픈 부위를 대고 3-5분 정도 마사지를 해주면 부드러워진다. (발생 초기에는 얼음 찜질이 더 좋음)
▒ 스프레이를 뿌리면 좋은데 미국의 경우 FreezeIT이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것이 효과적이다.
▒ 평소에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좋다. Calcimate Plus 800 (GNC 제품)을 추천한다.
▒ Glucosamine과 Chondroitin이 함께 들어 있는 건강식품을 정기적으로 먹는다. 이는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 해당 부위에 무리가 되는 운동을 삼가해야 하지만, 만약 꼭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운동 직후 얼음 찜질, 스프레이 등을 통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 (얼음찜질 후에는 적어도 10-20분 정도 발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통증이 없더라도 위에 소개한 내용을 정기적으로 해주면 통증을 상당 시간 연기시킬 수 있다.
▒ 여자의 경우 하이힐을 신지 않아야 한다.
▒ 걸을 때 발뒷꿈치가 먼저 땅에 닿도록 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 아령을 바닥에 놓고 발바닥으로 굴리는 연습을 한다.

반응형